테터툴즈 리퍼러를 통한 스팸

테터툴즈 정확하게 말하면 티스토리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시작한지 2개월이 되어간다.
앞으로 1주일이 지나면 딱 2개월이 되는 듯하다.

그 전에 사용하던 파란은 리퍼러를 제공하지 않아 어디를 통해 왔는지 알 수 없었고
제로보드로 운영하던 홈페이지는 카운터를 달아 어디를 통해왔는지 알 수 있었는데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서 들어왔다.

티스토로 옮긴 후 어디를 통해 왔는지 검사를 가끔씩 하는데
통계 보는 프로그램으로 구글 Analytics 을 사용하기도 하고 다음 웹 인사이드 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블로그에 들어와서 관리자 메뉴에서 바로 보이는 통계 보기를 가장 많이 이용한다.
다른 것들보다도 정보는 적지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리퍼러를 통해 들어온 곳을 본 후 특이한 곳이 있으면 한번 클릭해 들어가 보는 경우가 많다.
누가 내 블로그에 들어왔을까 하는 궁금증 때문이다.
다른 분들도 비슷한 경향이 있는지 접근 경로가 관리자 통계 보기를 통해 오는 경우도 종종 보인다.

대부분이 정상적인 경로를 통해 들어온 경우이지만 가끔씩 클릭하면 엉뚱한 곳으로 인도를 한다.


오늘도 어디에서 왔을까 클릭하여 들어가 본 곳인데 모두가 성인글로 도배된 곳이다.
solijini.com 도메인과 관련이 있는 내용은 어디를 봐도 없다.
직접 찾기를 해서 찾아봐도 solijini는 검색을 할 수 없다.
어떻게 그곳에서 이리로 온걸 기록하게 되었는지 의문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가끔씩 보면 의도하지 않았는데 엉뚱한 검색으로 찾아오는 경우도 종종 있다.
왕의남자라는 제목이 들어간 글을 썼는데 영화 다운로드에 관한 내용은 전혀 없는데
왕의남자 다운로드란 검색어로 들어온 분도 계시다.
이런분이 낚였다고 해야하나?

스팸을 막기 위해 이런 저런 조치를 취하니 스패머들도 궁금증을 자아내게하여
이런 식으로 직접 찾아오도록 기술을 진보? 시켜 나가나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