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웹통계 프로그램 Google Analytics으로 블로그 사용 통계 내기

구글은 참으로 여러가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가지를 사용해 보았는데 대부분이 간단하고 쉽게, 그리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설치하여(이걸 설치라고 해야하나 정도로 간단한) 사용하게될 프로그램은 Google Analytics입니다.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웹 방문자의 통계를 내 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라 보면 됩니다.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어떤 경로를 통해서 찾아 들어왔으며,  사이트에서 어떻게 이동했는지, 하루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는지 등을 알 수 있게 해 줍니다.

티스토리에서도 카운터와 리퍼러에 대해 간단한 통계를 내 주는데 이보다 훨씬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 준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정보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는데  카운터로는 하루에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방문했는지 알 수 있고, 그 증감을 눈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일자에 카운터가 높게 올라갔다면 그때 무슨 일 때문인지 알아 분석할 수 있게 되고 그것을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리퍼러를 통해서는 좀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느 사이트를 통해 접속을 하였고, 검색으로 들어온 경우 어느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여, 어느 검색어를 이용해 찾았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런 단순한 정보만으로도 마케팅 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당장 광고를 한다고 할 때 어디를 상대로 광고를 하고,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키워드를 알아내어 키워드를 통한 광고도 가능하게 됩니다.

Google Analytics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게된다면 더 많은 마케팅 자료로 사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마케팅뿐만 아니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일반 사용자들은 얼마나 많은 수가 어느 곳을 통해 접속하였는지 아는 것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Google Analytics이 얼마전까지 초대 신청을 받아야헸지만 오늘 들어가 보니 구글 계정이 있다면 (gmail 계정) 누구나 받을 수 있게 변경이 되었군요.  이것도 다른 서비스들과 마찬가지로 공짜입니다.

사용 방법도 간단합니다.
1. 구글 계정(gmail )을 만든 후
2.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로 접속하여 서비스 신청
3. 서비스 신청하면 통계 추적 코드 스크립트를 보여 주는데 스크립트르 복사한 후
4. 분석하고자 하는 웹페이지마다 통계 코드를 삽입
5. http://www.google.com/analytics/ko-KR/ 로 접속하여 통계 내용 확인

다음은 구글 통계 분석을 통해 보여 주는 화면입니다.  웹 통계 분석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가입해 설치해 보는 것도 유용할 듯 합니다.



오늘 가입한 후 바로 적용한 화면이기 때문에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통계 결과는 하루가 지나야 나오므로 내일이면 오늘 통계가 나오겠지요.  그림이 커 리사이즈되었습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원본으로 확대되어 표시됩니다.

아래는 구글 통계 분석 페이지에서 보여주는 이미지로 이러한 분석이 가능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