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힘이 이렇게 쎄었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방문자 기록을 살펴보고나서 로봇의 힘이 이렇게 세었나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티스토리가 1.1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방문자 기록이 별도의 플러그인으로 동작한다.
그러면서 추가된 플러그인이 "로봇의 방문 회수 제외" 플러그인이다.

그전까지 구글과 다음의 웹 통계와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가 많은 차이가 났는데 그냥 보기 편한 것이 티스토리의 것이어서 티스토리것을 자주 보았다.  구글이나 다음과 달리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가 많은 것은 로봇 방문자의 수가 포함되었다는 것을 알고나서 로봇 방문자 수는 제외되고 통계가 나왔으면 했었는데 1.1로 업데이트되면서 해결이 되었다.

플러그인 중에서 "로봇의 방문 회수 제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로봇의 방문자 수는 제외되고 방문자 수가 표시된다.  모든 로봇을 다 제외할 수 없겠지만 자주 사용되는 로봇들의 방문자 수는 제외되었겠지 생각했고 그 수가 얼마나될지 궁금했다.

적용하고나니 완전 좌절~
로봇 제외 전 400건 이상이던 것이 적용하고나니 200건 미만으로 뚝 떨어졌다.
플러그인은 12/07일에 적용

로봇이 제외되어 실방문자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게 숫자가 1/4토막나니 그게 또 유쾌하지만은 않다.
1/4 토막이 아닌 1/4만 줄었다면 좋았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