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관리 (Quality Management)






6.   품질 관리 (Quality Management)


 


 



6.1   정의


    Project 품질관리는 Project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Process를 포함한다. 이는 품질체계내에서 품질기획(QP), 품질관    리(QC), 품질보증(QA), 품질개선(QI)이라는 도구를 가지고 품질정책, 품질목표, 책임과 이행 등을 실행하기 위한 전반적인 모든 관리기    능과 관련된 행위를 포함하는 것이다.



6.2   품질 관리 Process


    ◇ 품질계획 (Quality Planning)


    ◇ 품질보증 (Quality Assurance)


    ◇ 품질관리 (Quality Control)


6.3   품질 계획 (Quality Planning)


    ◇ 품질방침, 범위명세서, 제품설명서 등을 위하여 Project에 적용되는 품질표준을 확인하고 품질표준의 만족 방법을 결정하는 Process


    ◇ 비용수익 분석 (Cost/Benifit Analysis) 기법


    ◇ Quality Management Plan


    ◇ 검사항목 및 기준치, Check List



6.4   품질 보증 (Quality Assurance)


    ◇ 품질보증계획, 품질관리측정결과등을 이용하여 Project가 관련된 품질표준을 만족하고 있다는 신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품질체계내        에서 행해지는 계획적이며 체계적인 모든 활동


    ◇ Quality Audit 기법


    ◇ Quality Improvement(품질개선)



6.5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 작업결과물, 체크리스트, 품질경영계획등을 이용하여 Project의 결과가 품질표준에 부합하도록하며, 또한 불만족한 결과를 제거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하여 구체적인 Project 결과물을 모니터링하는 Process


    ◇ Control Chart, Pareto Diagram, 통계적 Sampling


    ◇ 합부판정(Acceptance Decision)


    ◇ 공정 조정(Process Adjust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