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탐색기에서 썸네일 파일 크기 조절

윈도우 탐색기에서 보기 형식을 "미리보기" 형태로 지정하면 파일을 썸네일 형태로 보여준다. 그림을 보는 프로그램을 띄우지 않더라도 그림 모양을 미리볼 수 있기 때문에 빠르고 편리하게 그림 모양을 확인할 수 있다.

미리보기 형태로 보여주는 썸네일 파일은 사용자가 임의로 조절할 수 있는데 임의로 조절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터리 값을 변경하면 된다.


1. 윈도우의 [시작] 단추를 누른 후 [실행]을 누른다.
2. 실행 창이 뜨면 열기에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다.
3. 레지스터리 값을 수정하기 위해 다음 경로를 찾는다.
  경로: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4. 이동한 경로에서 마우스를 다시 편집기 오른쪽 창의 빈 공간에 위치시킨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기>→<DWORD> 단축 메뉴를 선택한다.
5. 새로운 DWORD 값이 생성되면, 값의 이름을 ‘ThumbnailSize'로 입력한다.
6. 그런 다음, ThumbnailSize 값을 선택하여 더블 클릭한다.
7. DWORD' 값 편집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ThumbnailSize의 값을 입력한다. 단위는 10진수, 16진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 사람이 쓰는 형태인 10진수로 선택하여 수치를 입력하면 <Enter>를 누르면 된다.   입력 가능한 수치는 10진수로 최소 32부터 최대 256까지 입력할 수 있다.

참고 :
- 수치가 작을 수록 썸네일 파일의 크기가 작아지고, 클 수록 썸네일 파일이 커진다.
- 썸네일 사이즈를 크게하면 그림 크기가 늘어나기 때문에 미리보기가 좀 더 자연스럽다.  대신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
- 썸네일 사이즈를 작게하면 그림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미리보기가 조그맣게 나오지만 대신 리소스가 줄어 속도가 빨라진다.

속도보다 미리보기 품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사이즈를 늘리고,
미리보기는 간단하게만 보아도 파악되기 때문에 속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사이즈를 줄여서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