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의 사용성(Usability)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QC/품질관리
- 2005. 10. 31. 16:59
웹의 사용성(Usability)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NIST 기준을 중심으로 -
웹사이트 평가의 관점
요즘 여러 가지 형태의 웹사이트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고 이에 대한 다양한 평가 모델과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웹사이트의 평가기준은 어떻게 정해질까? 여기서 닭이 먼저 일까? 달걀이 먼저 일까? 하는 원초적인 질문을 가진다. 간단히 생각해보자. 우리는 어떤 웹사이트가 좋은 것인가를 미리 정의하고 웹사이트를 만들었는가? 아니면 성공한 웹 사이트로부터 좋은 웹사이트의 요소를 찾아내어 이를 정리하였는가? 어느쪽이 먼저라고 말하기 어렵다. 하지만 현재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웹사이트 평가기준 들은 성공한 웹사이트의 사례에서 성공의 요소들을 정리하고 이를 기준으로 웹사이트를 평가하고자 하는 흐름이다.
네티즌들로부터 시작된 웹사이트 평가
웹사이트 평가는 네티즌들 사이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디자인이 기분 좋은 사이트, 네비게이션이 쉬운 사이트, 분야별로 가치 있는 정보가 넘치는 사이트, 언제나 빠른 사이트, 언제나 느린 사이트 등으로 분류되어 알려져 왔고 이들 사이트를 기준으로 디자인, 성능, 기술, 컨텐츠 등에 대한 향상을 추구하여 왔다. 그 후 이러한 여러 요소들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평가를 하게 되었고, 시험 평가 영역을 나누고 측정하고 영역별 가중치를 부여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시도로 분류 되는 것이 해외의 경우 Webby Awards, 국내의 경우 월간 인터넷의 '한국의 베스트 웹사이트' 등이었다.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와 웹사이트 평가 구분 되어야
요즘은 웹사이트 평가와 인터넷 비즈니스평가가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웹사이트 평가기준이 바뀌었다. 이런 배경에는 첫번째는 웹사이트 평가기준에 참조하는 성공한 웹사이트를 수익을 올린 사이트, 기업가치를 결정적으로 올린 사이트에 국한하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의 웹사이트 평가 요소들인 디자인, 성능, 기술, 컨텐츠 뿐만 아니라 소비자 보호, 사업전략, 서비스(오프라인포함)수준, 방문자 수 또는 회원 수, 매출 등의 비즈니스적인 평가요소 들이 추가되고 비중이 높아졌다. 다른 표현을 한다면 투자자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로 바뀐 것이다. 기존의 사용자 중심의 웹사이트 평가는 웹 사이트의 질적 향상을 유도하고 도움을 주었다. 그러나 현재와 같은 비즈니스 평가에 더 가까운 웹사이트 평가는 이를 가로막고 있다. 이제는 웹사이트 평가와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는 다시 분류되어야 한다.
웹사이트 평가는 사용자 중심으로, 웹 비즈니스평가는 인터넷 기업평가로
우리는 인터넷을 항해하면서 발견한 정말 좋았던 사이트들을 기억하고 있다. 그런 사이트들이 비즈니스에서 흔히 말하는 '성공을 거두었는가?' 즉 '방문자수, 매출, 수익의 관점에서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가?' 하는 것은 다른 문제이다.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와 순수한 웹 사이트 평가는 머지 않아 다시 별도의 다른 길을 가게 될 것이다. 인터넷 기업 평가가 그 중의 한 흐름이다. 비즈니스의 수익모델, 경영, 마켓팅, 성장가능성, 기업신뢰도 등 보다 본격적인 평가기준들이 인터넷 기업 평가에 본격적으로 등장할 것이며 이는 순식간에 웹사이트 평가라는 틀 안에 숨어 있던 인터넷 비즈니스 평가요소 들을 끌어내어 흡수 할 것이다. 이제는 다시 원래의 웹사이트 평가로 돌아가야 한다. 웹사이트 평가는 말 그대로 방문자와 컨텐츠 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의 장인 웹 사이트 자체를 평가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포장을 뜯고 사용자 중심의 평가가 되는 것이다.
웹사이트 평가는 사용성과 고객기준의 가치성
우수한 비즈니스 성공 사이트의 성공요소와 관계없이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도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의외로 간단한 결론에 다다른다. 평가 요소는 간단히 두가지 이다. 첫째. 얼마나 쉽고 기분 좋게 웹 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느냐는 웹페이지의 사용성이다. 둘째, 사용자가 느끼는 정보 또는 서비스의 가치성이다. 이는 사이트의 제공자에 대한 투자자의 가치평가와는 매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음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사용성 평가는 보다 객관적일 수 있다
웹사이트에 대한 사용자 기준의 가치성은 사용자의 그룹, 요구하는 정보 및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매우 달라 질 수 있으며 매우 주관적일 수 있다. 따라서 대상 범위를 좁혀서 대개 동일한 목적을 가진 사용자 그룹에 대한 조사 형태로 이루어 질 수 있다. 그러나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는 이에 비하면 훨씬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측정이 가능하다고 생각된다. 하지만 사이트의 사용성 역시 사이트의 제공자가 목표로 하는 대상 방문자와 서비스의 종류에 따라 특이성이 존재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공공정보를 서비스하는 공공기관의 사이트에 대한 사용성 평가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사용성 평가는 기준과 지침이 있어야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에서는 '공공기관의 웹 구축 지침서'를 발행하였다. 공공기관들이 웹을 구축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고려사항, 절차, 기술적 해석을 담고 있다. 그러나 웹 사이트의 사용성에 대해서는 부분적인 언급이 있으나 이를 별도로 상세히 정의하고 있지는 않다. 우선 기준과 지침이 있어야 평가를 할 수 있다. 정답표 없이 어떻게 채점을 할 것인가? 사실 이러한 사용성의 기준이나 지침을 마련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터넷 사용자 환경조사와 감성공학적인 통계와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한다.
NIST의 사용성 지침과 정량적 측정기준
우선적으로 우리는 미국 NIST(국립 표준 기술 연구소; 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에서 제시한 웹사이트 사용성(Usability)에 대한 기술적 정량적 측정 메트릭스(Metrics)를 살펴 보자. NIST는 웹 사이트의 사용성에 대한 지침(Guidelines)들을 제공하고 이러한 지침들 중에 주관적인 부분들을 제외하고 html에서 기술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지침들은 웹사이트를 설계하고 구축하는 데 참조할 수 있으며, html등에서 기술적으로 검사할 수 있는 항목들은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의 일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사용성의 분류
사용성은 크게 아래의 6가지로 분류한다.
접근성
Accessibility 모든 사용자들이 물리적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웹사이트를 볼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웹 브라우져와 하드웨어 성능의 차이에 따라 어떤 사용자는 한정된 이용만 허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성능
Perf ormance 사용자는 참을성이 없다. 따라서 그들이 사이트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빨리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서는 많은 지연 요소로 인하여 사용성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위한 모든 배려가 이루어 졌는지를 검사한다
네비게이션
Navigation 많은 복잡한 사이트에서도 사용자 중심의 사이트맵이 제공되지 않는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사용하면서 자신이 이해한 맵을 만들어야 한다. 링크는 어떤 내용으로 연결 되는지 잘 설명되어 있어야 하며, 어떻게 이전에 방문했던 곳으로 갈 수 있는지도 잘 보여야 한다.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사용자들은 시기 적절한 정보를 원하며 다른 정보와도 실제로 잘 링크되어 있는 것을 원한다. 이러한 것은 단지 유지보수차원의 문제는 아니다. 즉 설계에서부터 잘 고려되어야 하는 것이다.
가독성
Readability 사용자가 산만함 없이 페이지상의 중요한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픽이나 에니메이션이 흥미를 유발하지만 좋은 것도 너무 많으면 산만하기 쉽다. 또한 한 페이지 이상의 정보도 너무 많으면 사용자가 여러 번 스크롤해야 한다.
양식의 사용
f orm Use
웹사이트에서 양식을 사용한다면, 사용자들이 이러한 양식을 작성하거나, 삭제하거나, 제출하는데 있어서 매우 쉽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2. 접근성
웹 사이트를 보고자 하는 사람은 누구나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모든 사용자가 물리적으로 꼭 같은 환경 즉 꼭 같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가지고 있지는 않기 때문에 접근성을 세심하게 배려하지 않은 사이트를 보는데 장애를 느낄 수 있다. 다음의 리스트는 서로 다른 물리적 능력에 기인하는 접근성의 이슈 들이다.
차이점 이슈
인터넷 브라우져 프레임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으며 색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공공 웹사이트에서는 특정
브라우져 만의 기능을 사용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인터넷 접속속도 많은 양의 그래픽 데이터를 다운 받는 시간은 장애가 될 수 있다.
하드웨어 플랫폼 모든 방문자가 오디오와 비디오를 쉽게 사용할 수는 없다.
Screen reader 접속 시각장애자가 스크린 리더를 이용할 때 해당 텍스트 설명이 없는 그래픽과 비디오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아울러 링크에도 적절한 설명이 있어야 한다.
2-1. 접근성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접근성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링크로 쓰여지지 않는 모든 이미지는ALT tags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로 쓰여지지 않는 이미지가 ALT tags를 가지고 있지 않은 숫자 ALT tags 는 시각 장애자들에게 그래픽의 내용을 설명해 줄 뿐 아니라 그래픽 이미지의 전송 등에 장애, 내용파악의 어려움 등에 있어서 이미지의 내용을 전혀 파악 할 수 없다.
지침: 링크로 쓰여지는 모든 이미지는 ALT tags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로 쓰여지는 이미지가 ALT tags를 가지고 있지 않은 숫자 ALT tags 는 시각 장애자들에게 링크의 내용을 설명해 줄 뿐 아니라 링크의 내용을 미리 이해하거나 유지보수에 도움을 준다.
지침: 모든 자바 에플릿은 ALT tags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ALT tags를 가지고 있지 않은 자바 에플릿의 수 ALT tags는 시각 장애자에게 자바에플릿의 내용을 설명해 줄뿐 아니라 작동 내용을 미리 이해하거나 유지보수에 도움을 준다.
지침: 모든 이미지 맵은 텍스트 앵커나 링크를 가져야 한다.
메트릭스 (Metrics): 텍스트 앵커를 가지지 않은 이미지 맵의 수 Text anchors 는 시각 장애자들에게 링크가 있음을 설명해주며, 일반 사용자들도 링크가 있는 이미지 맵을 쉽게 구별하고 그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다
지침: 프레임이 사용되었다면 noframe 옵션이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noframe 옵션이 없이 사용된 프레임의 존재 여부 모든 브라우져가 프레임을 지원하지는 않는다.
지침: 기본 설정 외의 색상을 사용한다면 RGB 값만을 사용한다.
메트릭스(Metrics): nonRGB 값이 사용된 색상의 수 RGB 색상 형식은 모든 하드웨어에서 기본적으로 잘 보여진다.
지침: BG color와 TEXT color속성은 항상 조합적으로 지정되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BG color와 TEXT color속성은 항상 조합적으로 지정되었는지 여부 만약 배경색과 문자색을 어느 한 쪽만 지정하였다면 특정 브라우져의 기본 색상 때문에 읽을 수 없게 될 수 도 있다.
3. 성능
사용자들은 다양한 접속환경과 다양한 하드웨어 성능을 가지고 사이트에 접속한다. 많은 그래픽과 한 페이지에 집중된 지나치게 많은 정보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다운 받는 시간을 지연시킬 것이다. 사용자들은 20에서 30초가 걸리는 시간을 기다리려 하지 않거나 주의가 분산될 것이다.
3-1. 성능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다음은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성능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그래픽을 포함한 페이지의 사이즈는 30K 이내로 한다.
메트릭스(Metrics): 페이지의 사이즈가 30K 가 넘는 페이지의 수 페이지의 사이즈가 30K 가 넘는 페이지는 저 수준의 접속 사용자의 경우 20~30초가 소요될 수 있다.
지침: 이미지에는 이미지의 폭과 높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이미지의 폭과 높이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이미지의 수 폭과 높이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이미지는 사이즈를 계산하여야 하는 이미지보다 훨씬 빨리 로드 될 수 있다
지침: 이미지는 JPEG f ormat을 쓰지 않는다.
메트릭스(Metrics): JPEG f ormat 을 사용한 이미지의 수 모든 브라우져가 JPEG를 지원하지는 않는다.
지침: Banner 의 사이즈는 500 pixel이 넘지 않도록 한다.
메트릭스(Metrics): 500 pixel이 넘는 베너의 수 브라우져 페이지의 기본 사이즈는 대개 500 pixel의 폭을 가진다. 따라서 500 이상의 폭을 가지면 가로 방향으로도 스크롤 해야 할지 모른다.
4. 네비게이션
모든 수준의 컴퓨터 사용자가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웹사이트를 쉽게 돌아다닐 수 있도록 쉬운 네비게이션을 제공해야 한다. 네비게이션 테스트는 최종적인 사용자 테스트와 병행하여 수행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소프트웨어 시험에서그러하듯이 커버리지 테스팅이 중요하다. 따라서 웹사이트 상의 모든 가능한 네비게이션 경로를 분석하고 하나도 빠짐없이 검사하여야 한다. 이때 패스 리버스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4-1. 네비게이션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네비게이션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모든 페이지는 최소한 한 개의 링크는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하나의 링크도 없는 페이지의 수 네비게이션에서의 막다른 골목이 될 것이다. 브라우져상의 '뒤로' 버튼 만이 유일한 탈출구인 셈이다.
지침: 링크에는 브라우져에서 기본설정된 색상을 이용하여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에 다른 색상을 이용하였는지 여부 사용자들은 푸른색에 밑줄 쳐진 부분을 기본적으로 링크로 인식한다.
지침: 링크에는 적당한 설명이 부가되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의 설명에 사용된 단어가 2개 이하이거나 10단어 이상인 링크의 수 링크에 "click here"라는 단순한 기본 설명은 사용자가 무엇을 기대해도 좋은지 가이드를 주지 못한다. 또한 두줄에 걸쳐 표시되는 링크도 사용자에게 1개의 링크인지 2개의 링크인지 혼란을 준다.
지침: 링크는 숨겨져서는 안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 전단 또는 후단에 line break 가 없는 링크의 수 의도적이든 실수든 사용자를 당황하게 한다. 특히 이미지 링크의 경우 화면 상에 잘 안보이면 제대로 지우지 않는 경우가 있다.
지침: 링크를 새로운 창을 뛰워서 열지 않도록 한다.
메트릭스(Metrics): 새로운 창을 띄우는 링크의 수 능숙한 사용자가 아닌 경우에 새로운 창이 자동적으로 생겼을 때 혼란을 일으킬 수 있고 다른 사이트로 네비게이션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바람직하지 않다.
5. 유지보수성
웹사이트를 개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웹사이트를 설계하는 사람은 웹사이트의 생명이 다할 때 까지 웹 사이트를 쉽게 확장하고 유지할 수 잇는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웹사이트 유지의 중요 이슈 중의 하나는 얼마나 쉽게 다른 서버로 이식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사이트 내에서 상대적인 링크를 사용하면 이식이 쉬워진다. 또 다른 이슈는 자주 업데이트 되는 부분을 쉽게 교체할 수 있도록 적당한 덩어리로 분리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즉 적당한 수준에서 쉽게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사이트의 확장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세심하게 고려하여야 한다. 이미지와 아이콘을 디자인 할 때부터 새로운 이미지나 아이콘을 쉽게 바꾸거나 대체할 수 잇도록 고려하여야 한다. 만약 정보의 시간성이 중요하다면 모든 페이지에 최근 업데이트 날짜를 반드시 명기하여야 한다. 또한 접촉할 사람의 전화와 이메일을 명시하여야한다. 만약 주기적으로 정보를 갱신하거나 홈페이지를 개편한다면 이러한 일정도 공시하는 것이 좋다.
5-1. 유지보수성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유지보수성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가능한 한 상대적인 링크를 이용한다.
메트릭스(Metrics): 절대적 링크의 수 내부 링크의 경우 상대적인 링크를 사용하는 것이 이식성이 좋다. 현재의 서비스가 확장되는 사이트의 부분이 될 수도 있고 서버를 옮길 수도 있다.
지침: 내부 또는 외부로 연결된 링크가 끊어져서는 안된다.
메트릭스(Metrics): 끊어진 링크의 수 내부 링크의 경우 사이트의 구조 변경시 관련된 링크를 완벽히 끊어진 곳이 없도록 한다. 삭제된 페이지는 반드시 서버 상에서 제거하여 잘못된 링크가 양산되는 것을 막아야한다. 외부링크도 주기적으로 체크하여 반영하여야한다. 고객은 내부든 외부든 같이 평가한다.
지침: 모든 페이지에는 Head tag가 있어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Head tag가 없는 페이지의 수 모든 페이지에는 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을 포함한 태그가 있다. 이러한 페이지 제목은 사용자가 사용 시 브라우져 상에도 표시되고, 나머지 정보는 다른 사람이 사이트를 관리하게 되더라도 사이트의 정보를 줄 수 있다.
6. 가독성
웹의 기능성은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고 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웹페이지 마다 멀티미디어를 이용하여 호소력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부적절하게 사용된 경우에는 오히려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기술적/ 정량적 체크에서는 에니메이션이나 블링킹 텍스트의 량을 측정하는 정도이다. 하지만 이러한 기술의 과도한 사용은 웹사이트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만든다는 것은 사용자 시험을 통하여 입증되었다. 페이지의 정보 밀도도 페이지의 가독성에 영향을 미친다. 인쇄매체의 경우에도 페이지의 여백과 강조 부분이 중요하듯이 백색 공간과 강조 확대 글씨체부분이 중요하게 이용된다. 링크는 웹 페이지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이고 이를 잘 보이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너무나 많은 링크와 기본 설정보다 작은 글씨들로 채워진 페이지는 점점 읽기 힘들게 만든다. 웹 페이지의 길이는 최대 3~4회 스크롤을 최대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이런 가운데 수평의 선들이 들어가면 더욱 혼란스럽게 된다. 가독성은 결국 사용자를 통한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평가 결과가 많이 필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가독성의 기술적 체크 부분은 단지 참고 사항으로 하여도 좋다.
6-1. 가독성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가독성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웹페이지의 밀도를 제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메트릭스(Metrics): 링크를 표현하는 전체 단어 수 / 전체 단어 수 한 페이지에 링크가 상대적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특정 링크를 인식하기 어려워진다.
지침: 페이지의 scrolling text, blinking text, 그리고 marquee style text를 제한하라.
메트릭스(Metrics): 에니메이션 되는 개체의 수 하이라이팅 (as in scrolling, blinking, marquee style)은 일정 수준을 넘을수록 사용자가 중요한 정보에 집중하거나 일반적인 텍스트를 읽기 어렵다.
7. 양식의 사용
양식은 방문자의 정보를 취득하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양식을 입력하는 작업은 사용자에게 적지 않은 부담을 준다. 따라서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하여야 하는 부분 중의 하나가 이 부분이다. 하지만 이러한 지침들을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부분은 아직 많이 발전하지 않았다.
- 어떤 정보를 넣어야 할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항목명을 기록한다.
- 어떤 필드가 필수적인지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한다.
- 어떤 특정형식으로 입력해야 한다면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등) 이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약 양식이 스크롤 되어야 한다면 상부와 하부에 모두 '제출', '삭제' 버튼을 넣는다.
- 양식에 가로지르는 수평선을 넣지 않는다. 사용자는 거기까지가 끝으로 인식할 수 있다.
- 자동적으로 알 수 있는 어떠한 것이라도 (날짜, 생년눨일, 주소 등) 다시 입력하도록 하지 않는다.
7-1. 양식사용의 기술적 체크리스트
기술적 정량적으로 체크 가능한 양식사용의 요소를 기술한다. 이들은 해당 페이지의 html로부터 자동 또는 수동으로 검사할 수 있다.
Html 검사항목 중요 문제점
지침: 양식을 완료하고 완성된 양식을 보내는 기능을 포함하여야 한다.
메트릭스 (Metrics): '제출' 또는 '보내기' 버튼이 있는지 여부 사용자는 양식을 완료하고 보내진 것으로 인식할 수 있다.
지침: 양식을 작성 중 양식을 새로 깨끗이 지우는 기능을 포함하여야 한다.
메트릭스 (Metrics): '삭제' 또는 '새로고침' 버튼이 있는지 여부 사용자가 쉽게 양식을 재작성하는 방법을 모를 수 있다.
웹사이트의 품질이라는 접근방식
지금까지 미국의 공공부분에 대한 웹 사용성 지침과 기술적인 정량적 측정방법에 대한 자료를 살펴보았다. 여기에는 공공적 측면에서 장애인, 웹 환경의 약자에 대한 배려가 너무 지나치지 않은가 할 정도여서 다소 한국적 정서에 맞지 않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정보화 시대의 정보독점, 정보불평등의 이야기가 심심찮게 나오는 요즘 우리나라도 공공정보 부분에서라도 참조할 점이 있을 것 같다. 지나치게 기술적, 정량적 측정이 가능한 부분에 집착하는 형태로 전개되기는 하였지만 비즈니스 목적과 영역에 따라서 사용자 만족도 조사와 같은 정성적 평가도 더불어 해야 함을 이야기 하였고 많은 민간의 연구가 병행된 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비즈니스적 접근보다는 소프트웨어공학적인 접근, 비즈니스의 성공요소보다는 웹사이트의 품질이라는 접근방식이 근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기준과 지침의 개발필요
우리의 웹 사용환경은 미국과 다르다는 것은 명확하지만 구체적인 사용환경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부족한 형편이다. 우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대상이 되는 국민 전체의 사용환경에 대한 오늘과 미래를 조망하고, 공공 웹사이트의 기본적인 사용성에 대한 정책과 지침이 확정되어 공공 웹사이트의 설계단계에서부터 일반 사이트에서도 기본적인 사용성에 대한 지침을 사전에 확정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인터넷비즈니스의 총아라고 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 쇼핑몰이나 금융사이트 보다 더 무겁고 화려한 공공기관의 웹사이트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위니비즈의 웹사이트 품질측정 메트릭
위니비즈는 웹사이트 품질의 관점에서 접근하여 실증적, 정량적 메트릭(Metrics)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전체의 끊어진 링크, 끊어진 앵커, 기준 이상의 네비게이션이 필요한 깊은 페이지, 규모 이상의 크기를 가진 느린 페이지, 일정기간 이상이 경과한 오래된 페이지, 제목이 누락된 페이지, 속성이 누락된 이미지와 개체들을 분석 측정하여 사용성의 여러 측정 가능한 요소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관점에서 측정대상 사이트의 주기적인 첫 페이지 속도측정, 핵심 프로세스 속도측정, 핵심 프로세스 부하 속도측정을 하여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정량적 메트릭은 웹사이트의 품질측정 또는 무결성 측정, 성능 측정의 형태로 표현 될 수 있으며 웹사이트 평가, 웹비즈니스 평가, 인터넷 기업 가치 평가의 요소가 될 것이다.
'QC > 품질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원칙과 평가방법 (0) | 2005.11.02 |
---|---|
S/W 품질 시험 • 인증 제도 및 기술 동향 (0) | 2005.11.02 |
소프트웨어 벤치마크 활성화 방안 (0) | 2005.11.02 |
기종 평가 (0) | 2005.11.01 |
s/w시험의 종류 (0) | 2005.11.01 |
CAD/CAM 시스템의 평가기준. (0) | 2005.10.31 |
소프트웨어 품질 등급 부여 방안 연구 (0) | 2005.10.31 |
Project Quality Management (0) | 2005.10.31 |
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 (0) | 2005.10.31 |
조엘 테스트: 소프트웨어팀 평가 테스트 방법 (0) | 2005.10.31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