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
- QC/품질관리
- 2005. 10. 31. 16:46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 중 소프트웨어는 표준화가 가장 어렵고 이에 따라 평가 또한 일관성있는 방법을 적용하기가 어려운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산업생산품의 표준화를 위해 국제표준기구에서는 ISO 9000 시리즈를 통해 평준화된 품질관리 체계의 정립을 요구하고 있다.
1. ISO 9000 시리즈의 배경
소비자들의 욕구가 다양해지고 모든 상업분야에서 품질의 중요성이 점점 더 중요하게 인식됨에 따라 이를 충족시키기 위해 국내외적으로 다양한 표준이 개발되어 왔다. 그러나 다양한 표준들은 표준간의 일관성 부족으로 인해 소비자들을 계속적으로 혼란스럽게 하였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점증하는 품질향상 요구에 부응하고 표준화 미비로 인한 혼란을 배제하기 위해 국제간에 공통으로 사용될 수 있는 품질시스템을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이루어졌다.
1979년에 구성된 '국제 표준화기구 기술위원회 176'은 표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1986년 용어표준인 ISO 8402를 발간하였고, 1987년에는 품질시스템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으로 ISO 9000 시리즈를 발간하였다. ISO 9000 시리즈는 <표 1>과 같이 구성된다.
원래 ISO 9000 시리즈는 제조업 분야에서 처음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적용범위가 컴퓨터 소프트웨어, 건설, 서비스, 환경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기술 및 제품을 시험하는 기관도 ISO 9000 시리즈의 해당부분을 만족시켜야 한다. 정보기술 분야에서의 ISO 9000 시리즈는 ISO 9001을 소프트웨어산업에 맞게 변형한 ISO 9000-3이란 규정으로 적용되고 있다.
ISO 9000 종류 | 내 용 |
ISO 9000-1 | ISO 9000 시리즈의 선택을 위한 지침 |
ISO 9001 | 설계, 개발, 생산, 설치, 서비스와 관련된 품질보증을 위한 표준지침 제공 |
ISO 9002 | 생산 및 설치에 대한 품질보증을 위한 표준지침 제공 |
ISO 9003 | 최종검사 및 테스트에 대한 품질보증을 위한 표준지침 제공 |
ISO 9004-1 |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행정적, 인적요소에 대한 지침 제공 (공급자를 위한 표준) |
ISO 9000 시리즈는 국내외 거래에서 품질경영 및 품질보증을 위해 전세계가 공통으로 사용하는 표준으로 정착되고 있다. 현재 ISO 9000시리즈는 많은 국가와 지역 표준단체에 의해 신속하게 채택되고 있으며, 이전의 국가표준이나 산업표준들을 급속하게 대체하고 있다. 1992년 초의 통계를 볼 때 50개국 이상이 이미 ISO 9000 시리즈를 국가표준으로 채택하였으며, 30개국 이상이 ISO 9000 시리즈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국제 표준화환경은 제품의 규격에 대한 표준화를 넘어서 조직이 수행해야 하는 일까지 표준화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기업이 표준으로 규정한 일을 수행하지 않으면 생산한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신뢰할 수 없다는 개념이다. 이것이 국내외 거래에서 품질에 대한 기본개념이며, 이를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이 바로 ISO 9000 시리즈인 것이다.
2. 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
정보기술의 발달과 함께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문제는 체계적으로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도 지연, 과다한 유지보수 비용, 그리고 사용상의 불편 등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개발과 사용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체계적이 품질경영이 요구된다. 즉 소프트웨어에 대한 품질경영시스템(quality management system)이 정립되어야 한다.
공급자와 구매자간의 계약에서 총체적인 품질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은 이미 ISO 9001 국제 표준으로 규정되어 있다. 그러나 ISO 9001은 제조업을 위한 규정으로 이를 소프트웨어 분야에 직접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다. 소프트웨어는 일반적인 산업 생산품과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 그 자체와 개발공정이 눈에 보이지 않고,
· 구매자가 요구사항을 규정하기 어려우며,
·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용이하고 설계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우며,
· 소프트웨어를 완전하게 시험하기 어려우며,
· 최종생산보다는 개발과정이 중요하며,
· 제품이 닳거나 소모되는 산업 생산품과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특성 때문에 ISO 9001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하기 위해 추가 지침인 ISO 9000-3이 1991년에 제정되었다.
ISO 9000-3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공급하며, 유지보수하는 조직이 ISO 9001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지침들을 제공한다. 이 지침을 소프트웨어의 구매자가 공급자에게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보증할 수 있는 능력의 실증을 요구하는 경우 필요한 지침을 제공하며, 개발에서부터 유지보수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가능한 품질의 부적합성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ISO 9000-3은 소프트웨어의 구매 계약과정에서 구매자가 성능이나 설계측면에서 공급자에게 특별한 요구를 해야 하거나 공급자가 개발 및 유지보수 등에서 공급자의 능력을 보증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품질 보증을 위한 표준지침으로 사용될 수 있다. ISO 9000-3은 경영책임, 품질시스템, 내부 품질시스템 감사, 시정조치 조항으로 이루어진 기본틀, 계약검토에서 유지보수에 이르는 소프트웨어의 계약과 관련된 아홉 가지 생명주기 활동, 그리고 품질기록, 문서화, 교육훈련 등의 아홉 가지 지원활동에 대한 규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품질시스템 도입에 따른 비용과 효과
품질시스템의 도입이 반드시 많은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인가 하는 것은 분명하지 않다. 품질시스템을 도입하는데 드는 비용은 심사와 인증 비용으로서 측정하기가 쉬운 반면, 효과는 눈에 보이지 않고 측정하기가 곤란한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품질 시스템의 도입은 항상 단순한 비용효과분석의 결과에 의해 이루어지기보다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추진되기도 한다.
· 경영환경의 변화 중의 하나로 품질에 대한 요구가 강화되기 때문
· 품질시스템에 대한 국제적이 공인을 획득함으로써 기업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기 때문
· 통합유럽(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은 경제블록화가 ISO 9000 시리즈를 무역장벽의 일환으로 활용하는 경우 이에 대처하기 위해서.
(1) 비용
심사와 인증비용에는 심사비용과 심사 후 사후관리를 위해 인증기관에 지불하는 요금과 심사준비를 위해 기업이 투자한 노력이 포함된다. 제 3의 기관이 인증심사와 관련하여 징수하는 요금은 기업규모, 심사대상 장소의 수, 기술과 산업의 복잡성 등에 딸 결정된다. 영국 인증기관의 예를 보면, 1994년을 기준으로, 50 내지 100명의 인원이 일하는 소프트웨어 회사에 대한 심사비용은 약 200만원에서 300만원 정도로 계산되었다. 이와 함께 어떤 인증기관은 약 60만원의 심사신청비와 인증서에 대한 60만원의 추가 요금을 부과한다. 또한, 품질시스템 감시를 위한 사후관리 비용으로 연평균 초기 심사비용의 약 40% 정도가 추가된다.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인증기관들의 인증사업 역시 시장경쟁 원리에 따라 경쟁적으로 운영되며, 인증을 원하는 조직은 여러 기관에 인증 관련비용을 문의 할수 있다. 그러나 심사를 요청할 인증기관을 최종 결정할 때는 각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충분한 고려를 해야 하며, 인증기관을 선택하는 결정이 단지 비용만을 근거로 해서는 안된다.
(2) 효과
품질시스템의 효과는 비용처럼 직접적으로 측정하기가 매우 어려워 효과를 직접 측정하기보다는 비용의 절감을 대체하여 효과로 간주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품질경영의 효과는 품질개선으로 나타나는데 품질개선으로 인한 효과를 측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품질개선으로 인한 실패비용의 감소로 대신하여 측정한다. 실패비용이란 다음과 같은 것을 말한다.
· 인도 전후 발생하는 결함에 따른 비용
· 일정과 예산 초과로 인한 비용
· 불필요한 유지보수 비용
· 저품질 소프트웨어에 기인하는 사용자의 간접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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