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시 타협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는 아래에 제시한 항목들을 고려해 타협점을 찾을 필요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시 타협점


프로젝트 매니저의 임무는 주어진 시간과 예산 범위 내에서 고품질의 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대개 일정이 미뤄지고 예산을 초과한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서는 아래의 항목들에 대해서 타협점을 찾을 필요가 있다.


1. 제품의 신뢰성
: 프로젝트 매니저는 언제든 테스트를 줄이고 많은 버그를 남겨둔 채 저비용으로 제품 출시를 감행할 수 있다. 테스트에는 끝이 없어서 모든 제품 출시 결정은 더 많은 테스트를 했다면 발견할 수 있었던 버그를 남겨둔 채 출시를 결정하는 것이다.
 
2. 기능의 개수와 심도
: 프로젝트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제품을 단순화하는 것이다. 기능의 설계가 잘못되었거나 그 기술적 난이도가 저평가되었을 때 프로젝트 매니저는 해당 기능을 포기함으로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하지만 그것이 중요한 기능일 경우 빼버린다면 고객 만족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추가 업무에 따른 비용
: 프로젝트 매니저는 추가 비용을 들여서 프로젝트를 단축시킬 수도 있다. 새로운 툴, 구체적인 문제에 답해줄 고급 컨설턴트, 또는 추가 인원에 비용을 투입할 수 있다. 인원을 추가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항상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상사들이 새 직원을 지원하고 관리하는데 신경을 쓰다보면 업무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프로젝트 종반으로 가면, 인원추가가 오히려 일정을 지연시킬 수가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의 마지막 시점에 신입을 투입한다면 테스트 팀의 효율성을 떨어트릴 수 있다.
 
4. 출시일
: 만약 일정을 못 맞추고 있다면, 프로젝트 매니저는 언제든 일정을 연기할 수 있다. 하지만, 지연에 따른 프로젝트 비용이 커지게 된다.
* 지속되는 개발에 따른 직접 비용: 기본적인 인건비 총계, 설비 비용 등
* 기회 비용: 계약 위반 손실금, 성수기를 놓침에 따른 손실, 경쟁자가 먼저 출시함에 따른 손실
* 허비한 마케팅 비용: 광고와 기사가 나간 후 즉시 출시가 이뤄지지 않을 때, 광고비와 출시 전 홍보 노력이 물거품이 됨.
* 대안 기회 비용: 지연된 프로젝트에 투입된 인력은 다른 프로젝트에 투입될 수 없으므로, 다른 프로젝트 역시 지연될 수 있음.
* 매출 부재: 현재 시점에서 제품 매출이 필요한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