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품질관리의 기본「품질 제어 vs 품질 보증」

프로젝트 품질관리의 기본「품질 제어 vs 품질 보증」

Tom Mochal (TechRepublic)  
2005/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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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제어와 품질 보증은 중요한 개념이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이를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두 개념 간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다. 정확한 의미를 짚어보자.

프로젝트의 품질을 관리한다는 것은 우선 고객이 요구하는 정확한 품질 기대치를 이해하고, 이러한 기대치에 부응하는 혁신적인 계획을 입안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계획’에는 수많은 요소가 포함된다.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이 프로젝트를 위해 수행돼야 하는 품질 제어와 품질 보증 활동이다.

품질 제어와 품질 보증은 중요한 개념이지만 대부분의 프로젝트 관리자들은 이를 충분히 숙지하지 못하고 있으며, 두 개념 간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다. 그러나 품질 제어와 품질 보증은 실제로는 상당히 쉬운 개념이다.

품질 제어는 실행 가능한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관련 활동의 품질을 의미한다. 품질 제어는 이 프로젝트가 수용 가능한 품질이며, 완벽하고 올바른지 것인지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품질 보증 활동의 사례로는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하고 있는 동료들의 검토와 테스팅 과정 등을 들 수 있다.

품질 보증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관리자, 고객, 심지어는 서드파티 검수관도 품질 보증을 수행할 수 있다. 품질 보증의 사례로는 프로세스 체크리스트와 프로젝트 감사가 있다. 예를 들어 현재 맡은 프로젝트가 감사 대상이라면 감사관은 특정 요구사항의 내용이 품질 제어를 수용할 만한 것인지에 대해 알려주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가 품질 보증에 이용되는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수용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말해줄 수 있다. 이것이 프로젝트 감사관이 프로젝트의 결과물에 대한 세부 사항은 모르고 있다 하더라도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대해 품질 보증을 검토할 수 있는 이유다. 감사관들은 여러분의 프로젝트에 대해 잘 알지는 못하지만 어떤 프로세스가 훌륭한 것인지는 알고 있다.

사례를 통해 살펴보자. 한 프로젝트 관리자가 후원자에게 ‘비즈니스 요구사항 보고서’를 승인해달라고 요청했다. 만약 여러분이 후원자라면 이 비즈니스 요구사항 보고서가 완벽하고 올바른 것인지 어떻게 확인할 것인가?

한 가지 방법은 해당 문서와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모두 검토하는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프로젝트 평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곧 품질 제어 활동이 된다.

그러나 이 문서가 30페이지 정도의 분량인데다 여러분이 전문성도 없고 시간도 없는데다 구체적인 내용을 검토하고 싶지도 않을 때는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경우 여러분은 문서 검토를 위한 자료를 요청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신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이 문서를 생산하기 위해 어떤 과정을 밟았는지 설명해보라고 할 것이다. 그리고 이에 대한 답변을 듣는다.

프로젝트 관리자 : “프로젝트 첫 단계에서 8명의 주요 사용자들을 모아 회의를 가졌다. 회의가 끝난 후 이들의 요구사항을 문서화하고, 다시 피드백, 수정사항 등을 요청했다. 최종 작성된 문서를 법률, 재무, 생산, 구매 그룹 대표자들에게 전달하고, 이들 대표자들이 기업 표준 지원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추가했다. 그리고 나서 이 시스템에 대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4명의 각 분야 관리자들과 회의를 가졌다. 관리자들이 몇 가지 요구사항을 추가로 제안했다. 요구사항을 반영해 문서를 수정한 후 4명의 관리자들에게 서명을 요청했고, 마지막 페이지에 이들이 서명했다.”

여러분이 만약 이 후원자라면 별 이견 없이 이 문서에 서명할 것인가? 필자가 보기에는 이 프로세스는 훌륭하게 수행된 것이다.

바로 여기에 차이점이 있다. 품질 제어 활동은 프로젝트의 수행 과정 자체에 중점을 두는 반면, 품질 보증 활동은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해 진행된 과정상의 문제에 중점을 둔다.

품질 제어와 품질 보증 모두 강력한 기법이며,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고객이 요구하는 품질 요구사항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보장하려면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