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아토피 라벤더로 싸~ 악

스킨.크림 등 내 얼굴에 바르는 품목만 천연 재료로 만들어 써 보았다면 이번엔 보다 다양한 아이템에 도전해보자. 남편.아이와 함께 쓰는 '가족용 천연 화장품' 만들기.

■ 피로 해소 족욕제=피로에 지쳐 퇴근한 남편에게 족욕을 권해보자. 따뜻하게 데운 물에 간단한 천연재료만 넣어주면 OK.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페퍼민트는 원기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발냄새를 없애려면 향균작용을 하는 카모마일 허브를 넣을 것.

재 료 : 페퍼민트 아로마 오일 6방울, 카모마일 티백 우린 물 20g, 따뜻한 물

이렇게 : ① 그릇에 카모마일 티백을 넣고 적당량의 물을 부어 우려 둔다.

② 체온에 맞게 물을 40 ~ 42도 정도로 데운다.

③ 데운 물에 ①을 섞은 뒤 페퍼민트 아로마 오일을 떨어뜨린다.

④ 약 20 ~ 40분간 발을 담근다. 몸이 훈훈해지거나 등에 살짝 땀이 배이도록 뜨거운 물을 수시로 넣는다.



■ 아토피 연고=여름이면 더 심해지는 아토피성 피부염으로 밤새 몸을 긁적이는 아이를 위한 천연 연고. 라벤더는 아토피 증상 개선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허브. 올리브오일은 최상품인 엑스트라 버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연고를 바를 때는 면봉을 사용하거나 손을 깨끗이 씻을 것. 자칫 염증의 세균이 연고에 번식할 수 있다.

재 료 : 올리브오일 100g, 밀랍 20g, 라벤더 아로마 오일 5방울

이렇게 : ① 올리브오일에 밀랍을 넣고 밀랍이 완전히 녹을 때까지 데운다.

② 미지근해질 때까지 식힌 뒤 라벤더 아로마 오일을 넣는다.

③ 5 ~ 10분간 저어 준 뒤 식힌다.



■ 해충 퇴치 스프레이=여름 밤 단잠을 방해하는 모기와 파리. 화학성분이 첨가된 해충퇴치제를 시원하게 뿌리고 싶지만 민감한 아이 피부를 자극할까 망설여진다. 부작용 걱정 없이 몸에 직접 뿌려 해충의 접근을 막는 무자극 스프레이를 만들어 보자. 2 ~ 3세 이하에 사용한다면 유칼립투스 아로마 오일의 양을 조금 줄일 것.

재 료 : 알코올 40g, 증류수 60g, 레몬그래스 아로마 오일 30방울, 유칼립투스 아로마 오일 30방울

이렇게 : ① 알코올에 레몬그래스 아로마 오일과 유칼립투스 아로마 오일을 넣고 흔들어 섞는다.

② 증류수를 적당량 첨가해 섞는다.

③ 팔과 다리에 수시로 뿌려주되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얼굴은 피한다.

제조법 제공=안미현 ㈜미현재 로얄네이처 대표 ('천연화장품 만들기'저자)

글=신은진 기자<nadie@joongang.co.kr>